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관련 이야기

QYLD 월배당 ETF: 분배금 히스토리 분석

by 철이88 2022. 1. 24.
반응형

QYLD는 Nasdaq-100 지수 종목에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는 월배당 ETF입니다. 지난 5년간 배당수익률은 9.36%에 이릅니다. 높은 배당 수익을 찾고 있는 분들이 고려해  볼 수 있는 옵션이기에 소개하려 합니다. QYLD의 8년 넘는 기간 동안 분배금 히스토리를 살펴보고 분석해 보았습니다.

QYLD란?


QYLD의 정식 명칭은 The Global X Nasdaq-100 Covered Call ETF입니다. 여기서 Global X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국 ETF 운용 자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운용자산은 300억 USD에 달합니다. 명칭에서 알 수 있듯 QYLD는 Nasdaq-100 지수 종목들에 커버드콜 (covered call) 전략을 사용하는 ETF입니다. 시작일은 2013년 12월 11일. 2022년 5월 19일 기준 순자산은 67.1 억 USD입니다.

QYLD-key-information

QYLD는 대체로 월배당을 합니다. (배당 간격이 한 달 ± 며칠입니다.) 최근 12개월 동안 분배 비율은 13.49%입니다. 미국 의 배당금에 대한 세금은 15%인데, 이를 감안해도 11%가 넘는 배당률입니다. 즉, 지난 12개월 동안 세 후 월평균 0.9% 정도의 분배금을 받은 것입니다.

 

그리고 커버드 콜 고배당 전략때문이 나스닥 지수가 크게 상승하여도 QYLD의 주가는 지수를 따라가지 못합니다.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선언 이후에 나스닥은 크게 상승했지만 QYLD의 주가는 최저 17.22 USD에서 23 USD 정도까지 상승하였습니다. (2022년 5월 현재는 나스닥 지수가 많이 빠지면서 17 달러대까지 왔습니다.)

 

여기서 분배금(distribution)이라는 용어를 쓰는 이유는 사실 순수한 배당(dividend)과 다르게, 분배금에는 투자 원금의 일부가 포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영어로 Return Of Capital (ROC)라고 하는데, ROC가 과할 경우 펀드의 순자산가치(NAV)가 하락하여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배당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QYLD의 커버드 콜 전략


고배당ETF라고 하면 마치 배당을 많이 주는 자산들에 투자하는 펀드로 생각할 수 있지만, Nasdaq-100 종목들은 기술주들로 배당을 많이 주지 않습니다. 투자자에게 주는 분배금은 커버드콜 전략으로 충당하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여기서 커버드콜은 주식을 보유하고 이에 대해 콜 옵션을 판다는 의미입니다. 옵션은 일반 개미들이 잘하지 않는 것이라 이해가 쉽지 않겠지만,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콜 옵션은 만기일 전까지 정해진 가격(Strike price)에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입니다. 예를 들어 strike price가 100달러라면 주가가 나중에 110, 120 달러, 얼마가 되더라도 만기일 전이면 100달러에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콜 옵션 구매자는 당연히 주가의 상승을 기대하고 사는 것이고요. 단, 주가가 떨어진다면 이 권리를 행사하지 않아도 됩니다. 당연히 이 권리는 콜 옵션 매수자가 대가를 치러야 하는데 이를 콜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커버드콜은 주식을 보유한 상태에서 콜 옵션을 파는 것이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했을 때 옵션 프리미엄 이상의 수익을 포기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왜냐하면 콜 옵션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는 옵션에 대해 잘은 모르더라도 QYLD가 어떻게 돈을 만드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많이 오를 때 얻을 수 있는 수익의 일부를 포기하는 대가로 얻는 돈이라고 보면 크게 틀리지 않습니다.  

이 전략의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주가가 떨어졌을 때의 손실을 프리미엄으로 상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가가 떨어지면 콜 옵션 매수자는 권리를 행사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QYLD의 자산은 그대로이지만, 옵션 프리미엄은 챙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연금 관리자들이 변동성 장세에서 손실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 커버드콜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음은 뉴스 기사에서 일부를 발췌한 것인데 위 내용을 한 마디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very willing to sacrifice some upside for that downside cushion.” (출처: In Volatile Markets, Pensions Rediscover Covered Call Options, institutionalinvestor.com)
해석하자면 하방 쿠션(손실을 완화하기 위한)을 위해 기꺼이 상방의 일부를 희생한다는 뜻입니다.
더 쉽게 말하면, 손실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가능할지도 모르는 수익의 일부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QYLD 분배금 히스토리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배당금 내역일 것입니다.

QYLD는 분배금이 비교적 변동이 큽니다.

 

ETF 개시일 이후 약 8년 동안 배당금 히스토리를 찾아보았는데요.
자료는 구글에서 ‘QYLD dividend history’를 입력하여 검색하였습니다. 

 

그러면 Global X NASDAQ-100 Covered Call ETF (QYLD) Dividend History | Nasdaq에 올라온 배당금 히스토리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은 최근 1년 치를 캡처한 것입니다.

QYLD-분배금

여기서 얻은 배당금 내역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배당 내역 총 101회 (8년 5개월)
월평균: 약 0.197 USD 
표준 편차: 약 0.046 USD

최저 배당금: 0.09988 USD

최고 배당금: 0.499377 USD


정규분포를 가정하면, 월 0.1 달러 이상 98.3%
월 0.15 달러 이상 84.9%
월 0.2 달러 이상 52.2%입니다.

 

다음 그림은 QYLD 배당금의 누적확률이다. (1 = 100%)

QYLD-배당금-누적확률

 

정리하자면, 출시 이후 8년이 넘게 꾸준히 고배당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월 고배당을 하기 때문에 은퇴 후 생활비 용도로도 유용해 보입니다.

근로소득 이외에 수입을 만들기 위해서 QYLD 같은 고배당주를 꾸준히 모아가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QYLD 모아서 월배당 150만원 만들기 참조)


다시 말씀드리지만, 투자의 책임은 자신에게 있습니다. 이 글은 절대 권유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과거의 데이터를 가지고 이야기를 한 것이므로 앞으로도 좋을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여러 자산에 분산 투자하여 리스크를 줄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 나스닥-100 추종 ETF (QQQ, TQQQ, NUSI)에 대해서는 다음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스닥100 추종 ETF QQQ와 TQQQ

 

NUSI의 프로텍티브 풋: QYLD와 비교 백테스트

반응형

댓글